business
본 연구소는
다음과 같은
사업을 실시합니다.
한·일해녀연구소는 인류무형문화유산인 해녀문화의 보존, 계승을 위해 연구 및 조사, 자료 발간, 해녀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을 기반으로 해녀문화의 가치 인식과 제고에 앞장서겠습니다.
한국과 일본의 해녀 실태 연구 및 조사
한국과 일본에만 있는 인류무형문화유산인 해녀문화 보존을 위해 한국과 일본의 해녀 실태를 연구하고 조사합니다.
해녀 관련 학술회의 개최, 연구와 교육 자료의 발간
전문 여성 어업인인 해녀에 관한 포괄적 연구를 바탕으로 학술 세미나를 개최하고 교육 자료를 발간합니다.
지역과 국내·외 해녀 관련 기관과의 협력과 교류
국내 지역뿐만 아니라 일본 미에대학 해녀연구센터와의 협정체결을 통해 해녀 실태 조사 및 정보교류 등을 진행합니다.
국내·외 관련 기관, 단체 및 업체의 연구용역 수행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을 통해 해녀문화유산 발굴을 진행하며 연구용역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 밖의 연구소 목적에 부합하는 각종 사업
부산시민을 대상으로 해녀문화체험 교육사업을 진행했으며, 일본 ‘해녀 서밋(아마 서밋)’ 참가, 한일 해녀문화 교류 등 각종 해녀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NETWORK
한·일 네트워크
한·일 해녀 비교분석
전문 직업인으로서 해녀의 분포는 한국과 일본에만 국한되어 있습니다. 한·일해녀연구소는 부산 지역 해녀의 복지증진 및 관광자원화 방안 도출을 위해, 해녀들의 복지와 관광 분야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는 제주지역과 일본 시마지역 해녀의 비교분석을 진행했습니다.
후속 과제 도출
부산지역 해녀를 활용한 문화관광 콘텐츠 발굴을 위한 생애사 연구를 진행하여 지속가능한 해녀문화의 가치 인식 및 제고하고, 후속적인 해녀연구 과제를 도출했습니다.
해녀관광 연구
한국과 일본 소수 해안지역에만 존재하는 해녀문화를 계승하고 전수해나가는 ‘해녀관광’에 대해 연구하며 국제적인 관광상품의 가치를 발굴하고, 본 비교분석을 바탕으로 부산지역 해녀의 관광 특성화에 필요한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향후 한·일해녀연구소
앞으로도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서의 해녀문화 가치 고양을 위한 한·일해녀연구소의 행보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한·일 해녀포럼
PROGRAM
동행물질
체험 프로그램
부산 해녀 10명 중 7명은 70세 이상 고령자로, 후계자를 양성해야 해녀문화 계승이 가능한 상황입니다. ‘해녀문화 체험 교육사업’은 단발적인 체험활동을 넘어 ‘후계자 양성 체계’ 조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해녀 체험단을 활성화하여 해녀문화가 계승될 수 있도록 앞장서고자 합니다.
GOODS